1. 변수란?
프로그래밍에서 변수는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상의 공간을 의미한다. 이 공간에 저장된 값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변수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다.
하나의 변수에는 단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값을 저장하면 기존의값은 사라진다.
2. 변수 선언과 초기화
- 변수 선언
변수의 선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변수 타입) (변수 이름)
int age;
age라는 이름의 변수를 선언한 예시이다.
변수 타입은 변수에 저장된 값이 어떤 타입인지를 지정하는 것이다. 선언하는 변수에 저장하고자 하는 값의 타입의 종류에 맞게 타입을 선언해주면 된다.
변수 이름은 말 그대로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 붙여준 이름이다.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이고 변수 이름은 해당 공간을 가리키는 이름이 되는 것이다. 이 이름을 통해서 변수에 값을 저장하고 변경하고 사용할 수 있다.
변수가 선언되면 메모리의 빈 공간에 변수 타입에 맞는 크기가 할당되고 해당 공간은 변수 이름을 통해 사용할 수 있게된다.
- 변수 초기화
변수를 선언하고 변수를 사용하기에 앞서 변수의 값을 초기화 해주어야 한다. 메모리는 여러 프로그램이 공유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였던 쓰레기 값이 메모리에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변수에 값을 저장할 때는 대입연산자 '='를 사용한다. '='를 사용하면 왼쪽에 있는 변수에 오른쪽에 있는 값을 저장한다.
// 변수 age를 선언하고 25로 초기화한다.
int age = 25;
변수의 종류에 따라 변수의 초기화를 생략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변수는 초기화 하는 것이 좋다.
- 두 변수의 값 교환하기
두개의 변수 x, y를 정의하고 두 값을 서로 교환하려고 한다.
int x = 10;
int y = 20;
위의 두 변수의 값을 서로 교환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단순하게 변수 x의 값을 y에 저장하고, y의 값을 x에 저장하면 될 것 같지만 그렇게 해서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x = y;
// x: 20, y: 20
y = x;
// x: 20, y: 20
단순하게 변경하면 두 변수가 같은 값을 가지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 변수 외에 값을 임시로 저장할 수 있는 변수를 선언하여 사용하면 된다.
int x = 10;
int y = 20;
int temp;
temp = x;
// x: 10, y: 20, temp: 10
x = y;
// x: 20, y: 20, temp: 10
y = temp;
// x: 20, y: 10, temp: 10
3. 변수의 명명규칙
변수 명과 같이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이름들을 식별자, identifier라고 한다. 이러한 식별자는 같은 영역 내에서 서로 구분되어야한다. 또한 식별자를 만들때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라야 한다.
-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
- 예약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된다.
- 특수문자는 '_'와 '$'만을 허용한다.
예약어는 keyword, 또는 reserved word 라고 하는데,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문에 사용되는 단어를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가 프로그래밍시에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다.
그 외에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권장하는 규칙으로는 다음과 같은 규칙들이 있다.
-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한다.
- 변수와 메서드의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한다.
-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은 각 단어의 첫글자를 대문자로 한다.
- 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만 이루어지도록 한다.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에는 '_'로 구분하도록 한다.
'프로그래밍언어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진법 및 진법변환 (0) | 2021.08.01 |
---|---|
[JAVA] 변수의 타입 (0) | 2021.07.29 |
[JAVA] 자바 개발환경 구축 및 프로그래밍 시작 (0) | 2021.07.27 |
[JAVA] 자바 (Java Programming Language) (0) | 2021.07.27 |
[JAVA] JVM (Java Virtual Machine) (0) | 2021.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