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언어/JAVA

[JAVA] 변수와 상수

반응형

1. 변수란?

 

프로그래밍에서 변수는 값을 저장할  있는 메모리상의 공간을 의미한다.  공간에 저장된 값은 변경될  있기 때문에 변수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다.

하나의 변수에는  하나의 값만 저장할  있으므로, 새로운 값을 저장하면 기존의값은 사라진다.

 

 

2. 변수 선언과 초기화

 

- 변수 선언

 

변수의 선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변수 타입) (변수 이름)
int age;

 

age라는 이름의 변수를 선언한 예시이다.

 

변수 타입은 변수에 저장된 값이 어떤 타입인지를 지정하는 것이다. 선언하는 변수에 저장하고자 하는 값의 타입의 종류에 맞게 타입을 선언해주면 된다.

 

변수 이름은  그대로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 붙여준 이름이다.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이고 변수 이름은 해당 공간을 가리키는 이름이 되는 것이다.  이름을 통해서 변수에 값을 저장하고 변경하고 사용할  있다.

 

변수가 선언되면 메모리의  공간에 변수 타입에 맞는 크기가 할당되고 해당 공간은 변수 이름을 통해 사용할  있게된다.

 

 

- 변수 초기화

 

변수를 선언하고 변수를 사용하기에 앞서 변수의 값을 초기화 해주어야 한다. 메모리는 여러 프로그램이 공유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였던 쓰레기 값이 메모리에 들어있을  있기 때문이다.

 

변수에 값을 저장할 때는 대입연산자 '=' 사용한다. '=' 사용하면 왼쪽에 있는 변수에 오른쪽에 있는 값을 저장한다.

 

// 변수 age를 선언하고 25로 초기화한다.
int age = 25;

 

변수의 종류에 따라 변수의 초기화를 생략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변수는 초기화 하는 것이 좋다.

 

 

- 두 변수의 값 교환하기

 

두개의 변수 x, y를 정의하고 두 값을 서로 교환하려고 한다.

 

int x = 10;
int y = 20;

 

위의 두 변수의 값을 서로 교환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단순하게 변수 x의 값을 y에 저장하고, y의 값을 x에 저장하면 될 것 같지만 그렇게 해서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x = y;
// x: 20, y: 20

y = x;
// x: 20, y: 20

 

단순하게 변경하면 두 변수가 같은 값을 가지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 변수 외에 값을 임시로 저장할 수 있는 변수를 선언하여 사용하면 된다.

 

int x = 10;
int y = 20;
int temp;

temp = x;
// x: 10, y: 20, temp: 10

x = y;
// x: 20, y: 20, temp: 10

y = temp;
// x: 20, y: 10, temp: 10

 

 

3. 변수의 명명규칙

 

변수 명과 같이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이름들을 식별자, identifier라고 한다. 이러한 식별자는 같은 영역 내에서 서로 구분되어야한다. 또한 식별자를 만들때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라야 한다.

 

  •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
  • 예약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된다.
  • 특수문자는 '_'와 '$'만을 허용한다.

예약어는 keyword, 또는 reserved word 라고 하는데,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문에 사용되는 단어를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가 프로그래밍시에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다.

 

그 외에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권장하는 규칙으로는 다음과 같은 규칙들이 있다.

 

  •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한다.
  • 변수와 메서드의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한다.
  •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은 각 단어의 첫글자를 대문자로 한다.
  • 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만 이루어지도록 한다.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에는 '_'로 구분하도록 한다.
반응형